계약등기우편제도

계약등기우편제도 개요
우편관서와 이용자가 다량통상등기우편물 취급업무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고 우편관서가 이용자에게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이용자는 일정물량 이상의 우편이용을 보장하며, 이용실적에 따라 요금을 정산하는 제도입니다.
계약관서 및 이용대상
계약관서 : 우편집중국, 5급 이상 공무원이 우체국장으로 배치된 우체국 
이용대상 : 동일 이용자가 1회 500통 이상, 월 10,000통 이상 발송하는 다량통상등기우편물(두 요건을 동시 충족)
부가우편서비스
회신우편, 우편주소 정보제공, e-그린우편 제작연계, 환부취급 사전납부 
이용요건
우편관서가 사전에 부여한 등기번호를 계약등기우편 발송용 봉투에 바코드(bar code)로 인쇄하여 제출하되, 신속한 송달을 위해 우편번호 앞 3자리까지 구분하여 제출하고 등기번호는 일련번호를 사용
계약등기우편물의 식별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하여 외부 기재사항 표시위치에 “계약등기”의 표시를 하여 발송하며, 부가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부가서비스 내용을 함께 표시하여 발송
- 계약등기우편물의 외부 기재사항 표시위치(예시)
일반봉투규격은 가로 최소 140mm, 최대 235mm 세로 90mm, 최대 130mm
(※) 표시한 부분에는 발송인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기재할 수 없음
- 계약등기우편 봉투 표시용 사양도
일반봉투규격은 가로 최소 140mm, 최대 235mm 세로 90mm, 최대 130mm
테두리 : 두께 1mm 이내
규 격 : 가로 40mm × 세로 10 mm(허용오차 ± 5mm)
색 상 : 빨강색 또는 파랑색(흑색인쇄 가능)
계약등기우편요금
통상우편요금에 등기취급수수료, 부가서비스취급수수료를 가산한 금액
부가서비스 취급수수료
부가서비스 취급수수료표
내 용부가우편서비스명취급수수료
계약등기우편물본인지정배달서비스300원
우편주소 정보제공서비스1,000원
회신우편1,000원
착불배달500원
환부취급 사전납부환부취급수수료 × 환부율
시행일 : 2010. 9. 1.

자세한 사항(요금 및 수수료, 요금감액, 우편번호 안내 등의 접수 조건/손해배상/우편물종추적, 기타 비영리민간단체우편물에 관한 제도개선ㆍ정책등)은 TEL : 1588-1300번으로 문의 바랍니다.

시행일 : 2010.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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