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물 손해배상제도

1. 개 요

  • 우편서비스 이용에 따른 국민의 불만을 신속ㆍ공정하게 보상 피해구제의 대상과 지급범위를 현실에 맞게 강화
  • 피해구제의 대상과 지급범위를 현실에 맞게 강화
  • 우편물 손해 배상제도 기준일 : 2012년 7월

2. 국내우편서비스

국내우편서비스 우편물손해배상제도
구 분손ㆍ망실지연배달
통상일반없음없음
등기10만원D+5일 배달분부터 : 우편요금 및 수수료
당일특급10만원D+1일 0시~20시까지 배달분 : 수수료(2,090원)
D+1일 20시 이후 배달분 : 우편요금 및 수수료
익일오전
특급
10만원D+1일 16시 ~ D+2일 12시까지 배달분 : 수수료(1,090원)
D+2일 12시 이후 배달분 : 우편요금 및 수수료
익일특급10만원D+3일 배달분부터 : 우편요금 및 수수료
소포보통없음없음
등기50만원D+3일 배달분부터 : 우편요금 및 수수료
당일특급50만원D+1일 0시~20시까지 배달분 : 수수료(2,000원)
D+1일 20시 이후 배달분 : 우편요금 및 수수료
익일오전
특급
50만원D+1일 16시 ~ D+2일 12시까지 배달분 : 수수료(1,000원)
D+2일 12시 이후 배달분 : 우편요금 및 수수료
휴일배달
(토요일제외)
50만원해당휴일보다 1일 이상 지연배달 : 수수료(2,000원)
해당휴일보다 2일 이상 지연배달 : 우편요금 및 수수료
  • D : 우편물 접수일, 송달기간에는 공휴일(당일특급, 익일오전특급 제외), 우정사업본부장이 배달하지 아니하기로 정한 날 등은 제외
  • 설,추석 및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지연배달되는 경우는 제외

3. 국제우편서비스

국제우편서비스 우편물손해배상제도
종 류 별손해배상의 범위배 상 금 액
등기 우편물분실, 전부 도난 또는 전부 훼손된 경우52,500원 범위내의 실손해액과 납부한 우편요금(등기료 제외)
일부 도난 또는 일부 훼손된 경우52,500원 범위내의 실손해액
등기우편낭
배달인쇄물
분실, 전부 도난 또는 전부 훼손된 경우262,350원과 납부한 우편요금
(등기료 제외)
일부 도난 또는 일부 훼손된 경우262,350원 범위내의 실손해액
보통소포우편물분실, 전부 도난 또는 전부 훼손된 경우70,000원에 1kg당 7,870원을 합산한 금액범위내의 실손해액과 납부한 우편요금
일부 분실·도난 또는 일부 훼손된 경우70,000원에 1kg당 7,870원을 합산한 금액범위내의 실손해액
보험서장 및
보험소포우편물
분실, 전부 도난 또는 전부 훼손된 경우보험가액 범위내의 실손해액과 납부한 우편요금(보험취급수수료 제외)
일부 분실·도난 또는 일부 훼손된 경우보험가액 범위내의 실손해액
국제특급우편물내용품이 서류인 국제특급우편물이 분실된 경우52,500원 범위내의 실손해액과 국제특급우편요금
내용품이 서류인 국제특급우편물이 일부 도난 또는 훼손된 경우52,500원 범위내의 실손해액과 납부한 국제특급우편요금
내용품이 서류가 아닌 국제특급우편물이 분실․도난 또는 훼손된 경우70,000원에 1kg당 7,870원을 합산한 금액 범위내의 실손해액과 납부한 국제특급우편요금
보험취급한 국제특급우편물이 분실․도난 또는 훼손된 경우보험가액 범위내의 실손해액과 납부한 국제특급우편요금 (보험취급수수료 제외)
배달예정일보다 48시간 이상 지연배달된 경우 단, EMS 배달보장서비스는 배달예정일보다 지연배달된 경우납부한 국제특급우편요금
(보험취급수수료 제외)

설ㆍ추석 및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지연배달되는 경우는 제외

4. 고객응대서비스

고객응대서비스표
구분지급사유손해배상 또는 실비지급액
모든 우편우체국직원의 잘못이나 불친절한 안내 등으로 2회 이상 우체국을 방문하였음을 신고한 때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등 지급
EMS동일 발송인에게 월 2회 이상 손․분실 발생시무료발송권(1회 10kg까지)
종․추적조사 및 손해배상 응대 3일 이상 지연시무료발송권(1회 3만원권)
  • 손해배상액은 한도액 범위내에서 실제 손해액을 배상하는 것이며, 보험취급(안심소포)시는 신고가액으로 배상
  • 기록취급 되지 않는 보통소포(통상)는 종추적이 안 되므로 손,망실에 대한 손해배상이 없음

5. 이용방법

  • 손·망실 :우체국 방문신청(본인여부 등 확인)
  • 지연배달 : 콜센터(1588-1300), 우체국에 신고
  • 자세한 사항(요금 및 수수료, 요금감액, 우편번호 안내 등의 접수 조건/손해배상/우편물종추적, 기타 비영리민간단체우편물에 관한 제도개선ㆍ정책등)은 TEL : 1588-1300번으로 문의 바랍니다.
  • 기타 우편번호 다운로드에 관한 제도개선ㆍ정책 등에 관해서는 아래의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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